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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지나 0 22
수원노래방  

가수 아이유의 ‘잔소리’가 2022년 SKT NUGU 금영노래방 연간 차트 1위에 등극했다.금영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지난 2022년 한 해 SKT NUGU 금영노래방에서 아이유의 ‘잔소리’가 연간 차트 1위를 기록했다.‘잔소리’와 함께 히트곡 ‘좋은 날’ 역시 연간 차트 4위에 올랐다. 아이유는 지상파 3사 음악 방송에서 수원단기알바최다 1위를 기록한 솔로 가수이자 여성 가수로 기록, 이러한 인기를 증명하듯 2022년에도 금영노래방에서 높은 순위권을 유지하고 있다고 금영은 설명했다.SKT NUGU 금영노래방은 가사를 읽어주면 듣고, 부르는 세계 최초 음성인식 기반의 인공지능 노래방 서비스로, 모든 NUGU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티맵(T-map) NUGU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2022년 SKT NUGU 금영노래방 연간 차트 톱10은 1위 아이유의 ‘잔소리에 이어 2위 임창정 ‘소주 한 잔’, 3위에 장민호의 ‘남자는 말합니다’, 4위에 아이유의 ‘좋은 날’, 5위에 벤(BEN)의 ‘잠들지 않는 별’, 6위에 홍진영의 ‘오늘 밤에’, 7위에 TWICE의 ‘TT’, 8위에 이미자의 ‘흑산도 아가씨’, 9위에 이무진의 ‘신호등’, 10위에 임영웅의 ‘사랑은 늘 도망가’가 자리했다.지난해 코인노래방에서는 총 13억번의 노래가 연주됐다. 이는 1초 41곡씩 쉬지 않고 불린 것과 같다. 티제이미디어는 코인노래방 시장 점유율의 95%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부분 온라인으로 연결돼 있어 정확한 차트 집계 및 순위 제공이 가능하다.지난해 국내 코인노래방에서 가장 많이 불린 노래는 김민석의 ‘취중고백’이었다. 뉴트로 열풍에 힘입어 과거 노래가 재조명되거나, 현대 감각으로 재해석된 리메이크곡이 인기를 얻기도 했다. 4세대 걸그룹의 약진도 두드러졌다.19일 티제이미디어에 따르면 지난해 티제이미디어 코인노래방에서 가장 많이 불린 노래는 김민석의 ‘취중고백’으로, 총 950여 만회가 연주됐다. 이는 1시간마다 약 1100번이 불린 셈이다.2위는 임영웅의 ‘사랑은 늘 도망가’였다. 코노의 주고객인 젊은 층뿐만 아니라 일반노래방의 코인노래방으로의 전환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중장년층 고객층이 대거 유입된 것이 한 몫 한 것이라고 회사는 분석했다. ‘사랑은 늘 도망가’는 시간당 800여 회가 연주되며 임영웅이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국민 가수임을 입증했다.이어 주호의 ‘내가 아니어도’, MC THE MAX의 ‘어디에도’, 윤종신의 ‘좋니’ 등이 뒤따르며 코노에서 발라드곡이 많이 불리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2022년 코노 인기 차트의 가장 큰 특징은 김민석과 임영웅 노래의 공통점이기도 한 ‘리메이크곡’이 인기를 주도했다는 점이다.현대 감성으로 재해석된 리메이크곡들은 각종 음원 차트 및 노래방 차트 상위권에 배치됐다. 김민석의 ‘취중고백’, 탑현의 ‘호랑수월가’, #안녕의 ‘해요’(2022), 테이의 ‘Monologue’ 등이 TJ미디어 노래방 리메이크곡 인기 순위 톱 5에 포함됐다.이런 뉴트로 열풍은 차트 순위 역주행으로도 이어졌다. TvN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 OST로 삽입된 2013년 곡 자우림의 ‘스물다섯, 스물하나’는 작품 인기와 함께 수원클럽재조명됐으며, ‘역주행의 아이콘’으로 떠오른 윤하의 ‘사건의 지평선’도 지난해 하반기 큰 인기를 얻으며 노래방 차트에서도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지난해 또 다른 특징은 4세대 걸그룹의 인기가 노래방에서도 이어졌다는 것이다. 아이브(IVE)의 ‘LOVE DIVE’, (여자)아이들의 ‘TOMBOY’, 뉴진스의 ‘Hype boy’를 비롯해 에스파, 르세라핌 등이 큰 인기를 얻었다. 특히 아이브는 발매한 모든 타이틀곡이 코노 인기 순위 100위 안에 드는 기염을 토했다.티제이미디어 관계자는 “노래방 차트 서비스는 반주기가 온라인에 연결돼 있어야 데이터 신뢰성이 높아진다“며 ”중장년층 코인노래방 이용율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티제이 반주기 사용 업소들의 온라인화 비율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전 세대를 아우르는 정확한 차트 제공이 가능하다”고 밝혔다.23일 방송되는 MBC '안싸우면 다행이야'(연출 김명진, 이하 ‘안다행’) 108회에서는 김호중, 김광규, 허경환의 ‘내손내잡’(내 손으로 내가 잡는다)이 그려진다. ‘빽토커’로는 육중완, 정호영, 허영지가 함께한다.이날 김호중, 김광규, 허경환은 무인도 생활 내내 노래를 흥얼거린다. 트바로티 김호중은 물론 김광규, 허경환도 다들 앨범을 낸 적이 있는 가수들로, 입에 노래가 붙어 있는 것. 특히 김호중은 흥얼거리는 노래만으로도 뛰어난 실력으로 모두의 감탄을 자아낸다는 전언.이들은 ‘내손내잡’을 하는 중에도 노동요를 부른다. 소라를 잡을 때는 ‘소라’가 들어가는 노래를 릴레이로 부르며 흥을 끌어올린다고. 이때 세 사람은 모두 상상 초월 소라 노래를 불러 웃음바다를 만든다고 해 기대를 더한다.또한 ‘내손내잡’ 식사를 마친 후에 흥이 최대치로 오른 이들은 무인도 노래방 타임을 갖는다. 맏형 김광규를 시작으로, 둘째 허경환, 막내 김호중이 릴레이로 각자 한 곡조씩 뽑은 것. 광란의 댄스타임을 가졌던 허경환의 무대부터, 섬을 쩌렁쩌렁 울린 김호중의 성량이 빛난 무대까지. 이들의 무인도 콘서트가 궁금하고 기다려진다.노래하는 내내 딴짓 하는 남자 평소 자주 노래방 데이트를 즐기는 사이가 아니라면 남자, 여자 모두에게 노래방이라는 공간이 주는 새로운 분위기는 어색하고도 묘할 것이다. 그런데 연인이 노래를 부르는데 집중은 고사하고 본인 노래 고르기 바쁘거나, 폰을 만지거나 혹은 잠든다? 정말 최악의 경우다. 조금 부담스럽더라도 초반 두어곡 정도는 리액션을 열심히 해주는 게 센스 있는 연인이 되는 방법. 조금 분위기가 풀리고 나면, 자연스럽게 시선을 주고 받으면서 그때 음료수를 마시거나, 내가 부를 노래를 찾아봐도 되지 않을까? 연인이 정말 노래를 잘하거나, 혼자 노래에 심취해있거나, 무심한 성격이 아니고서야! 함께 일어나서 춤을 춰주거나, 화음을 넣어주거나, 심심하면 사진이라도 찍어줘라유형2 간주 점프 하고 1절만 부르자는 남자 효율적이고 좋은 거 아니냐고? 일단 ‘간점’을 하기 전에 물어보고 정하자. ‘2절까지 듣기에는 너무 지루하니까 간주 점프 하고 빨리 빨리 부르고 싶은 노래를 부르자’는 식의 접근법은, 연인과의 노래방에서는 좋은 방식이 아니다. 더군다나 노래는 1절까지만 부르는 게 딱 좋다며 꼰대처럼 노래를 부르는 연인을 두고 갑자기 끊어버리지는 말자. 취향 존중을 해주라는 것. 요즘 같은 케이팝 전성기에는 간주도 노래의 일부요, 2절과 엔딩 요정까지가 노래의 일부이자 노래방을 굳이 찾아가는 이유이기도 하다. 여자친구 혹은 연인, 친구들과 노래방을 가본적이 없다면 어떤 룰을 따를지는 함께 이야기 하고 정할 것.유형3 내 앞에서 사회생활 하는 남자 룸에 들어오자마자 1분도 아깝다는듯이 재빠른 행동. 익숙하게 노래방 벽에 붙어있는 <노래방 애창곡 100선> 리스트 앞에 서서 리모콘을 두들긴다. 아파트, 땡벌, 붉은노을, 소주 한잔… 트로트부터 발라드까지. 잠시라도 침묵이 흐르면 두드러기가 일어나는 사람처럼 끊임 없이 노래하고 탬버린을 흔들어대는 남자. 그래. 첫번째 유형의 남자보다는 100번 낫다. 하지만 취향도 없고, 재미도 없고. 내 앞에서 눈치 보며 사회생활 하는 것 같은 남자의 노래 메들리에 진심으로 재밌어하며 호응할 여자가 있을까. 노래방 데이트 분위기를 ‘성공적’, ‘로맨틱’으로 만들기 위해 몸부림 칠수록, ‘부담스럽게 왜 이러는 걸까?’ 평소와 다른 모습에 여자는 민망함과 어색함이 밀려올지도. 두 사람 사이 흐르던 묘한 기류마저 들어가지 않을까.유형4 ‘혼코노’ 해야할 노래를 여기서? 텐션 조절도 중요하지만, 선곡도 중요하다. 그렇다. 한 곡 정도는 연인을 위해, 연인이 연인을 위해 부르는 정성을 생각해 들을 수 있다. 이를 테면 남자들이 본인도 왠지 비슷한 가창력과 분위기를 낼 수 있을 것 같아서 많이 선호 하는 정준동탄노래방일이라던가, 박원. 혹은 김동률, 이적 같은.(하지만 그렇게 되기는 쉽지 않다.) 그리고 최근 유망주로 떠오른 멜로망스의 김민석, 폴킴. 진정성 있는 가사와 마음이면 한 곡 정도는 너무 감동일 것이다. 아니면 귀엽게 학창시절 플레이리스트를 가득 채웠을 추억의 명곡 시리즈. 여자친구도 좋아했을 법한 노래를 같이 불러봐도 좋겠다. 그런데 꼭 빗나가는 리스트가 있다. 이를테면 버즈의 ‘가시’, 넬의 ‘기억을 걷는 시간’, FT아일랜드의 ‘사랑앓이’ 같은. 감성 충만한 노래. 또 백중백발 여자들이 싫어하는 노래가 있는데 그 노래는 넣어두면 좋겠다. 고해(임재범), 취중진담(전람회), 외톨이(아웃사이더). 이 세 곡은 부르느니, 안 부르느니만 못하다. 그럼 뭘 불러야하냐고? 차라리 뉴진스를 부르는 게 나을지도.수원가라오케 유형5 오직 노래와 나만이 존재하는 남자 선곡도 중요하지만 호흡도 중요하다. 데이트를 하러 노래방에 온거지, 당신 앞에 있는 여자는 당신의 노래를 듣기 위해 콘서트에 온 게 아니다. 물론 평소에 노래하는 것을 즐기는 성향의 연인이 아니라면 억지로 권해서 노래를 부르게 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상대방이 노래방 화면만 멍하니 바라보든말든, 본인의 목소리에 심취하고 또 그것에 영감 받아 노래를 하다가 또 다른 노래를 찾아서 줄줄이 예약을 하는. 혼자서 <도전 1000곡>이라도 찍을 기세로 노래하지는 말자. 연인이 노래하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면 함께 듀엣으로 부를 수 있는 노래로 선곡해서 새로운 시간을 가져본다던지, 관심이 없어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후렴구를 가진 노래를 선곡해본다던지 하는 식으로 센스를 발휘해봐도 좋겠다.유형6 혼돈의 카오스 이 글을 읽는 독자 중에는 이런 유형이 없길 바란다. 밀폐되어있고 사적인, ‘노래방’이라는 장소의 이점을 이용하는 유형. 연초 혹은 전자담배를 피우거나, 상대방에게 지나친 스킨십을 하거나, 노래방의 재떨이 혹은 바닥에 가래침을 뱉는 행동. 테이블 위에 올라가서 과한 춤사위를 벌이는 행동. 마이크에 대고 욕설을 내뱉거나 소리를 지르는 행동. 종류야 어찌됐든 인상이 찌푸려지고야 마는 행동은 절대 하지 말자. 경찰서에 끌려갈 확률이 높다.노래방에 입장 거부 당하자 난동을 부려 쫓겨난 뒤에도 다시 찾아가 소란을 피운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60대 남성이 벌금형을 선고받았다.서울남부지법 형사3단독(이근수 부장판사)은 지난 11일 업무방해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A씨(61)에 대해 벌금 100만원을 선고했다. A씨는 지난해 9월 13일 오후 6시30분께 서울 강서구 구에서 피해자 B씨가 운영하는 C노래방에 술에 취한 상태로 방문해 B씨로부터 영업 거부를 받자 B씨에게 욕설을 하며 행패를 부린 혐의로 기소됐다.또 A씨는 112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한 경찰관들에 의해 퇴거된 후 같은 날 오후 7시께 재차 C노래방에 찾아갔다.A씨는 또 다시 피해자에게 욕설을 하면서 행패를 부렸고, 112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한 경찰관에 의해 체포될 때까지 위력으로 피해자의 노래방 영업업무를 방해했다.재판부는 "피고인이 사기방조죄의 집행유예기간 중 이 사건 범행을 저지른 점, 피고인이 피해자와 합의한 점 등을 종합했다"며 양형 이유를 밝혔다.서울의 한 법정. 주황색 경량패딩을 입은 69살 남성 ㄱ씨가 변호사도 없이 피고인석에 섰다. ㄱ씨는 서울 관악구에서 노래방을 운영하면서 새벽 시간에 수원룸싸롱청소년을 노래방에 출입시켜 재판에 넘겨졌다. 이 사건은 원래 벌금 70만원 약식명령으로 끝날 사건이었지만, ㄱ씨가 정식재판을 청구했다.난해 5월22일 새벽 1시, ㄱ씨가 운영하는 노래방에 손님 한 명이 들어왔다. 180㎝가량 키에 덩치가 컸던 이 손님은 마스크와 모자를 쓴 채로 지하 1층 노래방으로 비틀거리며 내려왔다. 술에 취한 성인으로만 생각했던 ㄱ씨는 노래방 비용 2만원을 받고 방으로 안내했다.하지만 그 손님은 14살 청소년이었다. 누군가의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이 ㄱ씨를 검찰에 송치했고, 검찰은 ㄱ씨에게 ‘음악 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적용했다. 이 법은 밤 10시부터 다음날 아침 9시까지 청소년의 노래방 출입을 금지하고 있다.재판에 넘겨진 ㄱ씨는 혐의를 모두 인정했다. 다만 ㄱ씨는 억울하다는 하소연을 늘어놓았다. “모르고 입장시켰죠. 키 큰 남자가 마스크에 모자까지 쓰고 비틀비틀 들어오는데, 당연히 술 취한 성인인 줄 알았습니다. 요즘은 마스크를 쓰니까 나이를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판사가 “잘 모르겠으면 확인을 했어야 하지 않습니까”라고 되묻자, ㄱ씨는 “확인했어야 합니다. 그래서 제 잘못을 인정합니다”라고 답했다.재판이 끝날 무렵, 판사가 노래방을 계속 운영하고 있는지 묻자, ㄱ씨는 “폐업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코로나19 이후로 계속 힘들었는데, 이번 일을 계기로 그냥 접으려고 합니다. 요즘 먹고 살기 너무 어렵습니다.”한달 뒤 판사는 ㄱ씨에게 벌금 50만원을 선고했다. 신분증 검사를 하지 않은 것은 잘못이지만, 해당 청소년이 키가 크고 어려 보이지 않은 점, 이미 과징금 50만원을 낸 점을 참작했다. 검사와 ㄱ씨 모두 항소하지 않았다.ㄱ씨의 벌금형이 확정된 뒤, 그의 노래방에 전화를 걸어봤다. “지금 거신 번호는 없는 번호”라노래방·라디오·공연 등 다양한 분야의 인기도를 반영한 새 음악차트가 나온다.국내 최대 음악저작권 신탁관리단체인 한국음악저작권협회(한음저협)는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체감 인기’를 반영한 음악차트인 이른바 ‘콤카(KOMCA)차트’를 이달 안에 선보인다고 3일 밝혔다. 콤카는 한음저협의 영어 줄임말이다.현재 국내 대중음악은 음원 스트리밍, 음반 판매 등 각 분야 플랫폼마다 자체 데이터를 기반으로 순위를 매기다 보니 전체를 조망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의견이 있었다.콤카차트는 한음저협이 노래방·라디오·공연 등에서 전월 발생한 저작권료를 합산해 곡별 순위를 매기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현재 한음저협은 음원·음반 판매뿐만 아니라 노래방 이용, 라디오 방송, 콘서트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갖고 있다.메인 차트 성격인 ‘종합 차트’뿐만 아니라 음원 스트리밍·다운로드, 라디오, 음반, 노래방, 콘서트 등 5가지 세부 차트도 준비하고 있다. 지역별 노래방, 광고 음악, 선거 로고송, 누적 저작권료 등 저작권자와 대중이 흥미를 느낄 만한 9가지 테마 차트도 계획하고 있다.한음저협 쪽은 “협회가 정확한 음악 사용 내용을 제출받고 있고 자체적으로도 다양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며 “이런 데이터를 기준으로 공정하게 산정해 다른 음원차트와 차별화되는 차트를 개발하고 있다”고 했다.멜론, 지니 등 기존 음원차트가 노래를 부른 가수와 듣는 음악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면, 한음저협에서 새로 만드는 차트는 작사·작곡가와 부르는 음악에 대한 비중이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대학 신입생 전모씨(20)는 입학 후 선후배와 노래방에 가본 적이 없다. 전씨는 “친하지 않은 사람들과 노래방을 가는 문화는 대학가에서 더 이상 찾아보기 힘들다”며 “노래를 부르고 싶으면 코인노래방을 혼자 찾는 분위기”라고 말했다.직장인과 대학 등의 단체 술자리 문화를 상징했던 노래연습장이 사라지고 있다. 코로나19 대유행과 맞물려 단체로 노래방을 가는 문화가 줄어들고 ‘1인 노래방’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다. 코인노래방은 1000원에 두세 곡을 부를 수 있는 1~2인용 노래방이다.30일 한국경제신문이 서울 주요 대학가에 있는 노래방을 조사한 결과 흑석동 중앙대 인근에는 수십 년간 영업했던 노래방 10여 곳이 없어지고 단 한 곳만 남았다. 노래방이 없어진 자리엔 코인노래방 아홉 곳이 새로 들어섰다. 대학가인 신촌역 인근 역시 마찬가지다. 영업 중인 노래방 19곳 중 11곳이 코인노래방이다. 일반 노래방은 여덟 곳으로 코인노래방이 더 많다. 서대문구에서 코인노래방을 운영하는 김모씨(57)는 “무인으로 운영해 인건비를 아낄 수 있다”며 “일반 노래방 점주들도 코인노래방으로 전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반 노래방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국세청에 따르면 2019년 전국에 3만291곳이던 노래방은 지난 7월 2만7465곳으로 9.3%(2826곳) 줄었다. 특히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된 2020년부터 감소세가 두드러진다.면 코인노래방은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2012년 처음 생긴 코인노래방은 이달 기준 6000여 개까지 증가했다. 서울 남영동에서 노래연습장을 운영하는 신모씨(51)는 “과거에는 대학생들이 학기 초마다 단체로 예약을 잡곤 했지만 요즘에는 그런 문화가 사라졌다”고 했다.1인 노래방이 늘어나는 것은 개인 중심 직장·대학 문화가 대세로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대학가만 하더라도 학과, 동아리 등 단체 술자리 문화가 사라지고 수원가라오케게임·운동 등 개인 중심의 취미 활동이 늘고 있다. 송재룡 경희대 사회학과 교수는 “코로나19 이후 젊은 세대 사이에선 혼자 취미생활을 즐기는 분위기가 당연시되고 있다”며 “단체 회식 문화가 사라지고 개인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고 분석했다.가수 임영웅(31)의 노래 '사랑은 늘 도망가'가 올해 금영 노래방에서 가장 많이 불린 것으로 나타났다.30일 금영엔터테인먼트는 "임영웅의 '사랑은 늘 도망가'가 2022년 금영 노래방 연간 차트에서 1위에 올랐다"며 "금영 노래방에서 가장 많이 불린 노래로 기록된 것"이라고 밝혔다.이 곡은 지난해 12월 셋째주부터 올해 7월 첫째주까지 무려 29주 동안 주간 차트 1위를 기록했다. 올해 월간 차트를 보면 1~6월에는 임영웅의 '사랑은 늘 도망가', 7~9월은 임창정의 '소주 한 잔', 10~11월은 버즈의 'Monologue'가 정상에 올랐다. 12월에는 윤하의 '사건의 지평선'이 1위를 차지했다.금영엔터테인먼트는 "노래방 차트 100위 곡들을 분석한 결과, 기존 곡의 비율이 95%였다"며 "올해 새롭게 수록된 노래보다 기존의 곡들이 꾸준한 사랑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설명했다.이어 "장르 분포도를 살펴보면 발라드 52%, 록 18%, 트로트 12%, 댄스 9% 등이었다"며 "(국민에게) 올해 발라드가 압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고 덧붙였다.가수 임영웅이 지난 13일 일본 나고야 니혼가이시홀에서 열린 스타뉴스-미디어보이 주최 '2022 Asia Artist Awards IN JAPAN' 4관왕을 달성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이동훈 기자 photoguy@가수 임영웅이 지난 13일 일본 나고야 니혼가이시홀에서 열린 스타뉴스-미디어보이 주최 '2022 Asia Artist Awards IN JAPAN' 4관왕을 달성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이동훈 기자 photoguy@가수 임영웅(31)의 노래 '사랑은 늘 도망가'가 올해 금영 노래방에서 가장 많이 불린 것으로 나타났다.30일 금영엔터테인먼트는 "임영웅의 '사랑은 늘 도망가'가 2022년 금영 노래방 연간 차트에서 1위에 올랐다"며 "금영 노래방에서 가장 많이 불린 노래로 기록된 것"이라고 밝혔다.이 곡은 지난해 12월 셋째주부터 올해 7월 첫째주까지 무려 29주 동안 주간 차트 1위를 기록했다. 올해 월간 차트를 보면 1~6월에는 임영웅의 '사랑은 늘 도망가', 7~9월은 임창정의 '소주 한 잔', 10~11월은 버즈의 'Monologue'가 정상에 올랐다. 12월에는 윤하의 '사건의 지평선'이 1위를 차지했다.금영엔터테인먼트는 "노래방 차트 100위 곡들을 분석한 결과, 기존 곡의 비율이 95%였다"며 "올해 새롭게 수록된 노래보다 기존의 곡들이 꾸준한 사랑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설명했다.이어 "장르 분포도를 살펴보면 발라드 52%, 록 18%, 트로트 12%, 댄스 9% 등이었다"며 "(국민에게) 올해 발라드가 압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고 덧붙였다.좋은 잠을 꺼내먹어요올해 금영 노래방에서 가장 많이 불린 노래 톱10은 △1위 임영웅 '사랑은 늘 도망가' △2위 임창정 '소주 한 잔' △3위 소찬휘 'Tears' △4위 버즈 '가시' △5위 김민석 '취중 고백' △6위 이무진 '신호등' △7위 윤종신 '좋니' △8위 엠씨더맥스 '어디에도' △9위 탑현 '호랑수월가' △10위 폴킴 '모든 날, 모든 순간' 등이었다.한편 임영웅은 연말을 맞아 팬들과 소통을 늘려가고 있다. 그는 성탄절을 앞둔 지난 21일 서울 마포구 홍익대 근처에서 산타 복장을 입고 팬들에게 직접 선물을 나눠줬다.당시 임영웅은 산타 복장을 한 채 댄스를 보여줘 팬들의 시선을 끌었다. 임영웅은 "크리스마스 선물로 뭐 받고 싶냐"는 질문에 팬들이 "임영웅의 노래"라고 답하자 손가락으로 조용히 하라는 제스처를 선보여 웃음을 안기기도 했다.수원클럽 또 그는 현장에서 KBS2 드라마 '신사와 아가씨' OST 곡인 '사랑은 늘 도망가'를 열창했고, 팬들은 임영웅의 노래에 환호를 보내며 뜻밖의 만남에 기뻐했다.임영웅은 내년 2월 미국 로스앤젤레스(LA)의 돌비 극장(Dolby Theatre)에서 콘서트 'IM HERO in Los Angeles'를 진행한다.한풀이 노래방’이 오디션을 넘어 참가자들의 삶과 애환을 담아내며 깊은 울림을 선사했다.8일 방송된 TV CHOSUN ‘한풀이 노래방’은 '미스터트롯2-새로운 전설의 시작' 예심 현장에서 탈락한 참가자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위로하고, 아쉬운 마음을 털어버릴 수 있도록 마련된 '힐링' 스핀오프 프로그램이다. 이날 ‘한풀이 노래방’에는 합격자 못지않은 쟁쟁한 실력의 참가자들이 등장해 '미스터트롯2' 예선 비하인드와 매력을 대방출했다.마스터 예심에서 8개의 하트로 즉시 탈락한 '여심 킬러' 배우 한정수는 "트롯을 너무나 좋아하시는 어머니와 투병 중에 있는 동생을 위해 참가하게 됐다"고 참가 이유를 밝혔다. 최호섭의 '세월이 가면'을 한풀이 곡으로 선택한 한정수는 담담하지만 한 글자 한 글자 진심을 꾹꾹 눌러 담은 노래로 찡한 감동을 선사했다. 그러다 세상 진지한 표정으로 "그런데 이거... 마이크 에코가 전혀 안 들어가나요?"라며 엉뚱 반전 매력으로 웃음을 이끌었다.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목소리, 드라마 '꽃보다 남자' OST '올모스트 파라다이스~'의 주인공 타장르부 신민철도 '한풀이 노래방'을 찾았다. 마스터 예심에서 '14 하트'를 받은 신민철에게 MC 은가은은 자신도 '미스트롯2' 당시 "타장르부 소속, 진성의 곡으로수원노래방 참가해 14개의 하트를 받았었다"며 완벽한 평행이론을 제시해 놀라움을 안겼다. 신민철은 탁 트인 발성과 노련한 기교로 진성의 '가지마'를 완벽히 소화하며 노래방 점수 97점을 받았다.야구복을 입고 등장한 직장부 B조의 김영호는 광주 기아타이거즈 야구단의 장내 아나운서라는 독특한 직업으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는 MC 허경환을 향해 "저 좀 키워주시겠습니까?"라며 귀여운 야망을 드러내는가 하면, 남진의 '빈잔'으로 외모만큼 '훤칠'한 트롯 실력을 뽐냈다.진성이 롤 모델이라고 밝힌 타장르부 김현민은 그의 곡 '동전 인생'에 얽힌 사연을 고백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그는 "집에 가려고 버스비를 꺼냈는데 바닥으로 떨어진 동전 하나가 하수구로 굴러가는 모습을 보고만 있었다"고 어려웠던 당시를 회상하며, 힘든 시절 위로가 되어준 진성의 노래에 고마움을 표했다. 진성의 '울엄마'를 선보인 김현민은 칼칼한 발성과 신명나는 노래 실력으로 맛깔 나는 무대를 완성했다.강하늘을 쏙 빼닮은 꽃미모로 시선을 강탈한 타장르부 김다운은 "긴장을 많이 한 탓에 예심 무대에서 준비한 디테일을 단 하나도 보여주지 못했다"며 아쉬운 마음을 털어놓았다. 한풀이 곡으로 윤승희의 '제비처럼'을 선택한 그는 전주가 시작하자마자 1초의 망설임도 없는 댄스와 함께 시청자 녹이는 함박 미소를 발사하는가 하면, 보는 사람까지 어깨춤을 추게 만드는 흥겨운 무대를 연출했다.임영웅의 히트곡 '사랑은 늘 도망가'가 올 한 해 노래방에서 가장 많이 불린 노래로 조사됐다.금영 노래방을 운영하는 금영엔터테인먼트는 이 노래가 금영 노래방 2022년 연간 차트 1위에 올랐다고 30일 밝혔다.사랑은 늘 도망가'는 지난해 12월 셋째 주부터 올해 7월 첫째 주까지 무려 29주 연속 주간 차트 1위를 기록하며 사랑받았다. 월간 차트에서도 올해 1∼6월 6개월간 내리 1위를 차지했다.연간 차트 2위는 임창정의 '소주 한 잔', 3위는 소찬휘의 '티어스'(Tears), 4위는 버즈의 '가시', 5위는 김민석의 '취중 고백'이 각각 차지했다.이어 이무진 '신호등', 윤종신 '좋니', MC 더 맥스 '어디에도', 탑현 '호랑수월가', 폴킴 '모든 날, 모든 순간'이 각각 6∼10위에 올랐다.올해 하반기 가요계를 강타한 '차트 역주행' 히트곡인 윤하의 '사건의 지평선'은 12월 월간 차트 정상에 올랐다.아이돌 노래 가운데에서는 아이브의 '러브 다이브'(LOVE DIVE), 뉴진스의 '하이프 보이'(Hype boy), (여자)아이들의 '톰보이'(TOMBOY) 등이 노래방에서 사랑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금영엔터테인먼트는 "노래방 차트 100위곡을 분석한 결과 기존 곡이 95%, 신곡이 5%로 올해 발표된 신곡보다 기존 노래가 꾸준한 사랑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며 "장르별로 살펴보면 발라드 52%, 록 18%, 트로트 12%, 댄스 9%로 발라드가 압도적으로 큰 사랑을 받았다"고 설명했다.춘절 기간을 앞두고 많은 유동인구가 예상되는 가운데 미성년자의 노래방 출입 금지 법안이 주목받고 있다. 위드 코로나로 전환한 중국의 춘절이 2주 앞으로 다가오며 많은 유동인구가 예상되는 가운데 각종 법안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2021년 6월에 개정된 미성년자 보호법도 마찬가지이다. 중국은 지난 21년 미성년자 보호법을 개정했지만 코로나 고강도 방역 조치로 인해 제대로 시행되기는 어려운 상황이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위드 코로나로 방역 정책을 전환함에 따라 해당 법안 시행이 활성화되며 단속 역시 강화됐다. 지난 2021년 6월 1일, 중국에서는 만 18세 미만의 미성년자를 보호 대상으로 한 새로운 미성년자보호법이 시행됐다. 새로 개정된 ‘중화인민공화국 미성년자보호법’ 제58조에는 ‘상업용 노래와 춤, 유흥업소, 바, 인터넷 서비스 사업장 등 미성년자 활동에 적합하지 않은 사업장은 미성년자의 출입을 허용하지 않으며, 미성년자인지를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 신분증을 제시해야 한다’라는 내용이 명시돼있다. 위드 코로나로 전환됨에 따라 중국 내 일상생활이 회복되고 여가 및 문화생활 관련 업소들도 활력이 돌고 있다. 여기에 춘절까지 겹치며 많은 사람들이 노래방에 방문할 것으로 예상한 중국 정부에서 이전 법안을 다시금 상기시킨 것. 베이징 검찰청 제1지검 팡타오 검사는 일부 부모들이 미성년자의 노래방 출입 금지 규정을 이해하지 못해 아이들을 노래방에 데려가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만, 일반적으로 이러한 장소에서는 음주와 흡연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러한 환경은 아이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덧붙였다. 팡타오 검사는 부모는 자녀의 보호자로서 관련 법률을 포괄적이고 정확하게 이해해 준수해야 한다며 경고했다. 이 외에도 베이징 검찰청은 만 18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유흥업소에 취업할 수 없다고 강조하며 명절 기간 내 미성년자의 노래방 출입 및 고용 상황을 발견한다면 즉시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해당 법안에 대해 “두 손들어 찬성합니다”, “PC방 규제도 효과를 봤으니 노래방 규제도 좋은 효과를 볼 것”이라며 지지를 하는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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